본문 바로가기
뉴스/건강

겨드랑이 통증 원인,어느병원,팔저림,의심되는병 알아보자 :)

by 삐찌 2021. 9. 28.
반응형

여러 가지 이유로 양쪽 겨드랑이 중 하나에서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을 이해하는 것은 합병증을 피하는 데 중요할 수 있습니다. 통증의 가능한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드랑이는 왜 아픈것일까요?

겨드랑이 통증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통증의 원인은 면도 및 근육 당김으로 인한 피부 자극과 같은 사소한 문제에서 유방암 과 같은 심각한 상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통증 원인

겨드랑이 통증은 일시적인 결과일 수도 있고 더 심각한 상태에 대한 경고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겨드랑이 통증의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육 긴장

가슴과 팔을 많이 사용할 경우, 부상으로 인해 겨드랑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여러 근육이 있습니다.

어깨, 운동을 하거나 역기를 들어올리면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coracobrachialis는 당신이 또한 야구 나 테니스 같은 운동 중에 변형 할 수있는 팔 위쪽의 근육이다. 가슴이나 상완의 이러한 근육이나 다른 근육을 염좌하면 겨드랑이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유방암

유방암은 초기에는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겨드랑이, 유방 또는 쇄골에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이 부위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덩어리가 느껴지면 의사와 약속을 잡으십시오.

불편함의 원인은 양성 종양일 수 있으며 걱정할 사항이 아니지만 항상 의료 전문가에게 확인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접촉 피부염

특정 탈취제나 세탁 세제  겨드랑이에 알레르기 반응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발진의 일종인 접촉성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제품 사용을 중단하면 접촉 피부염이 일반적으로 가라앉습니다. 다음과 같은 가려움증 치료항히스타민제와 하이드로코르티손 크림 은 초기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화농한선염

화농성 한선염  팔 아래에 여드름 처럼 보입니다 . 그러나 이것은 흉터를 유발할 수 있는 더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 상태는 일반적으로 겨드랑이와 같이 피부가 함께 문지르는 곳에 영향을 미칩니다.

화농성 한선염은 피부에 종기 같은 덩어리를 일으켜 혈액이나 고름을 분비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일반적으로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와 항염증제를 권장합니다.

부은 림프절

림프계는 몸 전체에서 발견되는 노드 또는 땀샘의 네트워크입니다. 이 노드는 감염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체액을 생성합니다.

몸의 양쪽 겨드랑이 근처에 림프절이 집중되어 있는데, 림프절이 부풀어 오르면 겨드랑이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부은 림프절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감기 또는 독감: 감기나 독감에 걸리면 림프절이 부어 오르고 압통 이 생길 수 있습니다 .
  • 림프부종: 림프부종 은 림프절이 막혀서 내부에 액체가 쌓일 때 발생합니다. 이 붓기는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 림프절병증. 이것은 또한 림프절을 비대하게 합니다. 림프절염 이라고 하는 림프계 감염의 결과입니다 .

 

대상 포진

대상 포진 은 겨드랑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또 다른 피부 관련 질환입니다.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전파되는 감염입니다. 대상 포진은 일반적으로 등, 가슴 또는 겨드랑이에 나타나는 비늘 모양의 불편한 발진을 유발 합니다. 바이러스는 또한 작열감이나 따끔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말초동맥질환(PAD)

PAD는 팔과 다리의 작은 동맥이 좁아지는 것입니다. 그러면 산소가 덜 공급된 혈액이 팔다리의 근육과 조직에 도달하게 됩니다. 산소 결핍 근육이 아프다. 한쪽 또는 양쪽 팔에 PAD가 있는 경우 겨드랑이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통증 증상

겨드랑이 통증의 원인에 따라 증상이 상당히 다를 수 있습니다.

염증이 있는 모낭이나 대상 포진 과 같은 피부 상태 는 명백한 발진이나 기타 눈에 띄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림프절 장애는 팔이나 겨드랑이에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른 림프절이 영향을 받는 경우 복부 또는 다리에 통증이나 부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유방암의 징후에는 유방 의 모양과 크기의 변화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peau d'orange로 알려진 유방 피부의 움푹 들어간 곳과 젖꼭지 모양의 변화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통증 진단

의사는 겨드랑이를 검사하고 다른 증상에 대해 물어볼 것입니다.

그들은 또한 겨드랑이 통증이 언제 시작되었는지 알고 싶어할 것입니다. 그들은 또한 진단을 돕기 위해 목, 귀, 피부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림프절 장애나 유방암이 의심되는 경우 혈액 검사가 필요할 수 있으며 림프절 또는 덩어리가 있는 경우 조직 생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에는 전체 혈구 수(CBC) 와 의심되는 상태에 대한 특정 표지자 검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통증 치료

긴장된 근육을 치료하려면 보통 처음 며칠 동안 얼음찜질과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통증이 가라앉으면 온찜질을 하여 해당 부위의 순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스트레칭 도 혈액 순환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대상 포진 치료에는 바이러스 를 제거하고 증상을 통제하기 위한 acyclovir (Zovirax), valacyclovir (Valtrex) 및 famciclovir (Famvir)  같은 항바이러스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대상 포진의 통증이 너무 크면 크림 캡사이신 또는 약물을 마비 리도카인과 같은 (AneCream, LMX 4, LMX 5, RectaSmoothe, RectiCare)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화농성한선염의 치료에는 항생제와 여드름 치료제를 사용합니다. 상태가 약물에 반응하지 않으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부은 림프절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박테리아 감염은 항생제가 필요하지만 바이러스 감염은 일반적으로 자체적으로 해결되는 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때때로 겨드랑이의 환부에 따뜻하고 젖은 천을 대면 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유방암의 증상인 경우 치료에는 종양이나 영향을 받은 림프절을 제거하는 수술, 화학요법 또는 방사선 치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겨드랑이 통증 예방

유방암이나 림프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입증된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연례 검사를 받는 것은 조기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통증의 다른 원인은 몇 가지 예방 조치로 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트레칭을 하고 웨이트 룸에서 자신의 능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당겨진 근육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과 같은 덜 심각한 다른 피부 문제는 탈취제, 발한 억제제 제품 또는 피부를 괴롭히는 세제를 바꾸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름, 땀, 먼지가 갇힐 수 있는 부위에서 좋은 피부 위생을 실천하기를 원합니다. 겨드랑이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발진이나 다른 문제가 발견되면 의사의 진찰을 기다리지 마십시오.

겨드랑이 통증에 대한 전망

근육 긴장과 관련된 겨드랑이 통증은 며칠 동안 근육을 ​​쉬고 나면 저절로 치유될 수 있습니다. 붓기나 덩어리와 같은 다른 증상이 있으면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의사는 림프절 장애를 전문으로 하는 혈액 전문의나 암이 의심되는 경우 유방암 전문의에게 의뢰할 수 있습니다.

팔 아래에 발진이나 피부 문제의 다른 징후가 보이면 치료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거나 피부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의뢰하십시오.

 

림프절 장애가 의심되고 발열이나 울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림프절과 관련된 호흡기 감염 을 의심 해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모든 상태를 조기에 치료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통증이 일시적인 근육 관련 문제인 경우 진단을 받으면 불안  어느 정도 완화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통증이 며칠 이상 지속되거나 부어오름, 발진 등의 다른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으십시오.

겨드랑이 통증 어느병원

겨드랑이 통증으로 인한 의심되는 병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에서 정밀 검사를 받아보면 가장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내과, 신경외과 정형외과를 갈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